[교육심리학] 학습안내☆
☆[교육심리학] 학습안내☆
[교육심리학] 강의 1강, 2강은 교재의 순서와 다르게 진행됩니다.
즉, 교재 1장만 살펴보고 1강을 들으면 이해가 어려우니,
해당 강의에 맞게 교재를 살펴보고 강의를 들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강의계획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방송강의(TV)
제 1 강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교재 2장, 17~39쪽)
1. 교육의 개념
2. 교육과 심리: 과학적 탐구
제 2 강 인간형성 및 발달의 이해 (교재 1장, 1~16쪽) (교재 3장, 41~63쪽)
1. 인간이해의 관점
2. 인간형성의 특징 및 발달과업
3. 인간발달의 과정에서의 유전 및 환경
4. 인간발달의 원리와 기제
5. 인간발달과 교육
제 3 강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1 (교재 4장, 66~77쪽)
1. 지능의 의미와 구조
2. 지능의 측정
3. 최근의 지능이론
제 4 강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2 (교재 4장, 77~97쪽)
1. 지능의 양적 발달
2. 지능의 질적 발달 : 피아제의 이론
3. 창의력의 계발과 교육
제 5 강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1 (교재 5장, 100~117쪽)
1. 동기의 의미
2. 다양한 동기이론
제 6 강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2 (교재 5장, 117~137쪽)
1. 정의적 특성과 성취 간의 관계
2. 정의적 특성의 발달과정
3. 도덕성 발달이론
제 7 강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3 (교재 5장, 137~144쪽)
1. 성격의 의미
2. 성격발달이론
제 8 강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교재 6장, 145~156쪽)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2. 수동(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제 9 강 행동주의 학습이론 2 (교재 6장, 156~170쪽)
1.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2. 작동(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관찰학습이론
제 10 강 인지주의 학습이론 (교재 7장, 171~190쪽)
1. 인지학습이론의 탄생
2. 초기의 주요 인지학습이론
3. 정보처리이론과 기억
4. 학습의 전이
제 11 강 수업과 교수이론 (교재 8장, 191~213쪽)
1. 수업의 일반모형
2. 다양한 교수이론
제 12 강 스트레스와 적응 (교재 9장, 215~240쪽)
1. 스트레스의 의미와 측정
2.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 방안
제 13 강 부적응 심리와 지도 (교재 10장, 241~264쪽)
1. 부적응 행동(심리)의 의미
2. 부적응 행동(심리)의 원인과 지도
제 14 강 평가의 원리 (교재 11장, 265~282쪽)
1. 평가의 기능과 종류
2. 평가도구의 양호도
제 15강 평가 도구 (교재 12장, 283~305쪽)
1. 지적 영역의 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2) 출석수업
* 출석수업 범위 : 교재 5, 6장
3) 평가 방법 및 출제 범위
평가유형 |
시험일정 |
출제범위 |
출석수업시험 |
출석수업일정 참조 |
교재 5, 6장 |
기말시험 |
추후 학보 공고 |
교재 전 범위 및 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