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강의록

[교육심리학] 학습안내☆

Goldfish 2015. 8. 31. 09:27

 

[교육심리학] 학습안내

 

[교육심리학] 강의 1, 2강은 교재의 순서와 다르게 진행됩니다.

, 교재 1장만 살펴보고 1강을 들으면 이해가 어려우니,

해당 강의에 맞게  교재를 살펴보고 강의를 들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강의계획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방송강의(TV)

1 강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교재 2, 17~39)

1. 교육의 개념

2. 교육과 심리: 과학적 탐구

 

2 강 인간형성 및 발달의 이해    (교재 1, 1~16) (교재 3, 41~63)

1. 인간이해의 관점

2. 인간형성의 특징 및 발달과업

3. 인간발달의 과정에서의 유전 및 환경

4. 인간발달의 원리와 기제

5. 인간발달과 교육

 

3 강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1 (교재 4, 66~77)

1. 지능의 의미와 구조

2. 지능의 측정

3. 최근의 지능이론

 

4 강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2 (교재 4, 77~97)

1. 지능의 양적 발달

2. 지능의 질적 발달 : 피아제의 이론

3. 창의력의 계발과 교육

 

5 강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1 (교재 5, 100~117)

1. 동기의 의미

2. 다양한 동기이론

 

6 강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2 (교재 5, 117~137)

1. 정의적 특성과 성취 간의 관계

2. 정의적 특성의 발달과정

3. 도덕성 발달이론

 

7 강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3 (교재 5, 137~144)

1. 성격의 의미

2. 성격발달이론

 

8 강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교재 6, 145~156)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2. 수동(고전적) 조건형성이론

 

9 강 행동주의 학습이론 2 (교재 6, 156~170)

1.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2. 작동(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관찰학습이론

 

10 강 인지주의 학습이론 (교재 7, 171~190)

1. 인지학습이론의 탄생

2. 초기의 주요 인지학습이론

3. 정보처리이론과 기억

4. 학습의 전이

 

11 강 수업과 교수이론 (교재 8, 191~213)

1. 수업의 일반모형

2. 다양한 교수이론

 

12 강 스트레스와 적응 (교재 9, 215~240)

1. 스트레스의 의미와 측정

2.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 방안

 

13 강 부적응 심리와 지도 (교재 10, 241~264)

1. 부적응 행동(심리)의 의미

2. 부적응 행동(심리)의 원인과 지도

 

14 강 평가의 원리 (교재 11, 265~282)

1. 평가의 기능과 종류

2. 평가도구의 양호도

 

15강 평가 도구 (교재 12, 283~305)

1. 지적 영역의 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2) 출석수업

* 출석수업 범위 : 교재 5, 6

3) 평가 방법 및 출제 범위

평가유형

시험일정

출제범위

출석수업시험

출석수업일정 참조

교재 5, 6

기말시험

추후 학보 공고

교재 전 범위 및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