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론 교재1장][1강] 원격교육의 기초
[원격교육론 교재1장][1강] 원격교육의 기초
제1강 인터넷 강의는 교재 1장의 내용입니다.
교재 1장 원격교육의 기초
1.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
-제도화 특성: 일정한 수준의 제도적 기반을 지니고 있어야 함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텔레비전, 전화, 인터넷, 인쇄물, 우편 등
-교육 요소 간 연결성: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 공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시간 및 공간상에 있어서 분리
2. 원격교육의 다양성
-원격교육은 2000년을 기점으로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 학습자의 양적 증가
-기업에서의 e-러닝,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는 교육프로그램 매년 증가
3.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
1) 대학교육 기회 제공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의 교육 형태는 원격대학
-근대화 과정에 자연스럽게 대학교육의 대중화 요구가 발생
-1969년 영국 개방대학 설립, 학사학위를 받은 학생들이 약20만명
-1972년 '한국방송통신대학' 설립, 2007년 재학생 수 약 18만 여명
-2000년에 공포된 평생교육법령을 근거로 사이버대학교가 설립
2) 평생학습 사회 구현
-원격교육은 평생학습 사회의 구현 과정에서 절대적으로 필요
-20세기 중반 지식정보 사회도래와 함께 평생학습의 이념이 강조됨
-평생학습을 구현하는 과정에 원격교육은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
■ 대학교육의 기회를 성인들에게 제공
■ 각종 다양한 성인학습의 기회를 원격교육의 형태로 제공
3)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1990년대 중반 이후 인터넷의 확산은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e-러닝이
기업의 교육 훈련 방식에 큰 변화
- e-러닝의 도입과 함께 반드시 연수원 등에 가지 않고 현업을 수행하면서도
필요한 교육훈련을 받는 것이 가능
3) 초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초중등 교육의 문제점을 e-러닝 혹은 사이버 학습을 통하여 해결
인터넷 수능 강의가 교육방송을 통하여 사교육비 공교육 차원에서 해결
-학생들 간의 수준 차이를 '사이버 가정학습체제' 운영
4. 원격교육 연구의 필요성
교수의 산업화 이론(오토 피터스): 노동의 분화, 자본의 집중, 그리고 그에 따른 대량 생산 등과 같은 산업화 현상이 원격교육 기관의 주요 측면에 그대로 재현되고 있는 측면에 주목하여 기본적으로 원격교육을 산업화에 따른 생산과정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봄
교류간격이론(마이클 무어): 원격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와 교수자의 의사소통상의 간격 혹은 심리적인 간격(교류간격)에 주목하여, 교류간격이 좁은 원격교육 프로그램에서 학습자는 교수자와 계속적인 대화를 가지는 반면, 교류간격이 넓은 원격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자와 교수자의 개별화된 대화보다는 구조화된 교육 혹은 표준화된 지도를 받게 된다고 설명함
<퀴즈> 댓글로 적어보세요
원격교육의 교육형태 정의에 대해 적어보세요.(교재 6p 참조)
심규호
일정한수준의기반이 있어야하고 둘째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증진시키기위하여 원격통신매체나 기술을활용한다 원격교육은 교수자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위해 제도적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다양한형태의 학습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교육형태이다 2015-09-03
심규호
2 원격교육의다양성 국민들의 삶의 질이높아지고 배워야한다는 마음가짐이 향샹이되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교육의기회제공 평생학습의기회제공 기업의직무훈련기회제공 초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차원 2015-09-03
정미애
1.자학자습과 구분될 수 있는 일정한 수준의 제도적 기반
2.상호작용성을 제공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원격교육 매체나 기술을 활용
3. 교수자, 학습자, 학습요소간의 연결성
4. 교수자와 학습자의 시간적, 공간적 분리 2015-09-04
이은경
원격교육은 제도의 뒷받침이 없이 이루어지는 자학자습과 달리,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하는 상호작용적 원격통신 매체나 기술인 텔레비전,전화,인터넷,인쇄물,우편통신등을 활용함과 동시에 자료,음성,비디오등의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형태이다. 2015-09-04
곽우정
원격교육은 제도적 기반을 지녀야하며 상호작용성을 제공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원격토신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고 교수자 학습자 그리고 학습자료 간의 연결성을 보여주며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되는 특성이 있는 교육의 형태이다 2015-09-04
김은영
원격교육의 형태는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에서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제도적 기반이 바탕이 되어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하고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공유하도록한다. 2015-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