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론] 1장
문제를 보면 교재의 각 페이지가 힌트로 있습니다.
교재에 줄을 긋는것은 필수이지요!
줄을 그어서 몇년도 나왔는지도 같이 적어주면
중요도를 더 알수 있겠지요
원격교육론 교재는 2009년 개편되었으며
09~15하계 까지 기출문제 입니다.
학우님 나름으로 교재에 표시를 해주세요~
각 기출문제를 보고 교재에서 정답을 찾은후 답글로 정답을 적어주세요~
1장. 원격교육의 기초
1. 교수자와 학습자의 시간 및 공간상의 분리를 나타내는 다음의 표에서 원격교육에 해당하는 것끼리 묶인 것은? 5p (2009대체, 2015하계)
|
공간 | ||
동일 |
상이 | ||
시간 |
동일 |
(가) |
(나) |
상이 |
(다) |
(라) |
① (가), (나) ② (나), (다) ③ (다), (라) ④ (나), (라)
2. 교수자와 학습자의 시간 및 공간상의 분리를 나타내는 다음의 표에서 (라)의 예에 해당하는 것은? 5p. (2012, 출석대체) (2013-2.1년대체)
|
공간 | ||
동일 |
상이 | ||
시간 |
동일 |
(가) |
(나) |
상이 |
(다) |
(라) |
① 출석수업 ② 비디오 컨퍼런스 ③ 웹기반교육 ④ 전통적인 교실교육
3. 댄 콜드웨이가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라 구분한 교육 형태에서 각 칸과 그 예가 바르게 묶인 것은? p5.(2014-1.4년대체)
|
공간 | ||
동일 |
상이 | ||
시간 |
동일 |
(가) |
(나) |
상이 |
(다) |
(라) |
① (가)-인공위성 활용 교육 ② (나)-컴퓨터 랩 ③ (다)-교실교육 ④ (라)-웹 기반 교육
4. 댄 콜드웨이가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라 교육의 형태를 구분한 표에서 각 칸과 그 예가 바르게 묶인 것은? p5.(2014. 하계)
|
공간 | ||
동일 |
상이 | ||
시간 |
동일 |
(가) |
(나) |
상이 |
(다) |
(라) |
① (가)-웹 기반 교육 ② (나)-인공위성 활용 교육 ③ (다)-교실교육 ④ (라)-컴퓨터 랩
5. 쉴러서와 시몬슨(Schlosser & Simonson,2002)이 제시한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것은? p5.(2013-2.1년대체)
① 제도적 기반 ② 학교와 교수자의 분리
③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④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의 공유
6. 쉴러서와 시몬슨이 제시한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것은? p5.(2014-1.4년대체)
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②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③ 제도의 뒷받침이 필요없는 자학자습 ④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의 공유
7. 쉴러서와 시몬슨이 제시한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것은? p5.(2009대체)(2014. 하계)
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②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③ 제도의 뒷받침이 필요 없는 자학자습 ④ 교수자. 학습자. 학습자료 간의 연결성
8. 원격교육 개념적 특성 중 원격교육을 자학자습과 구분할 수 있고, 원격교육이 일정한 요건을 갖춘 기관을 통해 제공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5-6p. (2013, 출석대체)
① 제도적 기반 ②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③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④ 교수자, 학습자, 학습자료 간의 연결성
9. 다음 중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5-6p(2011대체)
① 제도적 기반 ② 일방향적 원격통신
③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④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 공유
10. 다음 중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6p(2015하계)
①비형식교육②상호작용적 원격통신 ③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④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 공유
11.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 중 원격교육이 학교, 기업, 정부기관, 사설 교육기관 등과 같이 일정한 수준을 갖춘 기관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5-6p. (2012, 출석대체)
① 제도적 기반 ②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③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④ 교수자, 학습자, 학습자료 간의 연결성
12.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p (2014-대체)
①평생학습사회 구현 ②대학교의 등록금 문제해결
③기업의 직무훈련 기회제공 ④초,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13. 다음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은? 6p (2010대체)
원격교육은 ( )와 ( )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형태이다. |
① 학습자, 교육매체 ② 학습자, 학습자 ③ 학습자, 교육장소 ④ 교수자, 학습자
14.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것은? 7p (2010대체, 2015하계)
①초중등 교육의 대체 ②대학교육의 기회 제공 ③평생학습의 기회 제공 ④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15.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것은? 8-10p (2009대체)
①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②대학교육의 기회 제공 ③전통적인 학교교육의 확대 ④초·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16.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것은? 8-10p (2014 기말)
① 대학교육의 기회 제공 ②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③초·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④저소득층을 위한 교육기회 제공
17.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p8~10.(2013-2.1년대체)
① 전통적 학교교육의 강화 ② 집합식 교육훈련 기회 제공
③ 대학교의 등록금 문제 해결 ④ 초.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18.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것은? p8~10.(2014-1.4년대체)
① 평생학습사회 구현 ② 전통적 대학교육의 강화
③ 초.중등학교의 사교육비 문제 해결 ④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19.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것은? 7-10p. (2013, 출석대체)
① 후문교육의 기회제공 ② 평생학습의 기회 제공
③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④ 초중등학교의 사교육비 문제 해결
20.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 중‘인터넷 수능 강의’ 혹은 ‘사이버 가정학습체제’의 운영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0p (2011대체)
① 대학교육 기회 제공 ② 평생학습사회 구현
③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④ 초·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2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 중‘사이버 가정학습체제’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0p. (2012, 출석대체)
① 평생학습사회 구현 ② 대학교육 기회 제공
③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④ 초·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22.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먼것은? p7~10.(2014. 하계)
① 평생학습사회 구현 ②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강화
③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④ 초.중등 학교의 교육문제해결
23. 다음 중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라고 할 수 없는것은? 13-14p (2009대체. 2014기말)
①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② 시간 및 공간적 제약
③ 교수자의 낮은 참여율 ④ 효과적인 학습지원 시스템의 개발
24. 다음 중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라고 할 수 없는것은? 13-14p. (2012, 기말)
① 시간 및 공간적 제약 ②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③ 효과적인 학습지원 시스템의 개발 ④ 원격교육의 질 관리
25. 원격교육의 실제적 문제 중 개별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합한 환경적,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튜터링 제도’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3-14p (2011대체)
①시간과 공간적 제약 ②교수자의 낮은 참여율 ③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④원격대학 졸업자들의 사회적 인정
26.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 문제 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튜터링 제도’와 같이 개별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환경적,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3-14p. (2013, 출석대체)
① 교육콘텐츠의 질관리 ② 시간과 공간적 제약
③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④ 원격대학 졸업자들의 사회적 인정
27. 다음중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와 가장 거리가 먼것은? p13~14.(2014-1.4년대체)
① 원격교육의 질 관리 ② 교육내용 전달 체제
③ 교수자의 낮은 참여율 ④ 학습자들의 중도 포기 현상
28.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 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튜터링 제도와 같이 개별 학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환경적.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p13~14.(2014. 하계)
① 시간과 공간적 제약 ② 원격교육의 질 관리
③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④ 원격대학 졸업자들의 사회적 인정
29.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학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합한 환경적,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대책 중 가장 종합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4p (2010대체)
① 출석수업 ② 원격영상강의 ③ 튜터링 제도 ④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30. 다음 중 원격교육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16p (2014 대체)
①학습자를 평가하기 위해서 ②원격교육의 질적 수월성 제고를 위해서
③원격교육의 문제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④면대면 교육과 비교하여 상응하는 효과를 주는지 알기 위해서
1장. 원격교육의 기초
`
|
공간 | ||
동일 |
상이 | ||
시간 |
동일 |
(가) |
(나) |
상이 |
(다) |
(라) |
① (가), (나) ② (나), (다) ③ (다), (라) ④ (나), (라)
`
2. 교수자와 학습자의 시간 및 공간상의 분리를 나타내는 다음의 표에서 (라)의 예에 해당하는 것은? [3] 5p. (2012, 출석대체) (2013-2.1년대체)
` |
공간 | ||
동일 |
상이 | ||
시간 |
동일 |
(가) |
(나) |
상이 |
(다) |
(라) |
① 출석수업 ② 비디오 컨퍼런스 ③ 웹기반교육 ④ 전통적인 교실교육
`
3. 댄 콜드웨이가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라 구분한 교육 형태에서 각 칸과 그 예가 바르게 묶인 것은? 4 p5.(2014-1.4년대체)
` |
공간 | ||
동일 |
상이 | ||
시간 |
동일 |
(가) |
(나) |
상이 |
(다) |
(라) |
① (가)-인공위성 활용 교육 ② (나)-컴퓨터 랩 ③ (다)-교실교육 ④ (라)-웹 기반 교육
`
` |
공간 | ||
동일 |
상이 | ||
시간 |
동일 |
(가) |
(나) |
상이 |
(다) |
(라) |
① (가)-웹 기반 교육 ② (나)-인공위성 활용 교육 ③ (다)-교실교육 ④ (라)-컴퓨터 랩
`
5. 쉴러서와 시몬슨(Schlosser &Simonson,2002)이 제시한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p5.(2013-2.1년대체)
① 제도적 기반 ② 학교와 교수자의 분리
③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④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의 공유
6. 쉴러서와 시몬슨이 제시한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3 p5.(2014-1.4년대체)
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②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③ 제도의 뒷받침이 필요없는 자학자습 ④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의 공유
`
7. 쉴러서와 시몬슨이 제시한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3 p5.(2009대체)(2014. 하계)
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②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③ 제도의 뒷받침이 필요 없는 자학자습 ④ 교수자. 학습자. 학습자료 간의 연결성
`
8. 원격교육 개념적 특성 중 원격교육을 자학자습과 구분할 수 있고, 원격교육이 일정한 요건을 갖춘 기관을 통해 제공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5-6p. (2013, 출석대체)
① 제도적 기반 ②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③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④ 교수자, 학습자, 학습자료 간의 연결성
`
9. 다음 중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5-6p(2011대체)
① 제도적 기반 ② 일방향적 원격통신
③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④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 공유
`
10. 다음 중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1, 5-6p(2015하계)
①비형식교육 ②상호작용적 원격통신 ③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④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 공유
`
11.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 중 원격교육이 학교, 기업, 정부기관, 사설 교육기관 등과 같이 일정한 수준을 갖춘 기관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5-6p. (2012, 출석대체)
① 제도적 기반 ②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③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④ 교수자, 학습자, 학습자료 간의 연결성
`
12.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6p (2014-대체)
①평생학습사회 구현 ②대학교의 등록금 문제해결
③기업의 직무훈련 기회제공 ④초,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
13. 다음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은? 4, 6p (2010대체)
원격교육은 ( )와 ( )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형태이다.
① 학습자, 교육매체 ② 학습자, 학습자 ③ 학습자, 교육장소 ④ 교수자, 학습자
`
14.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7p (2010대체, 2015하계)
①초중등 교육의 대체 ②대학교육의 기회 제공 ③평생학습의 기회 제공 ④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
15.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8-10p (2009대체)
①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②대학교육의 기회 제공 ③전통적인 학교교육의 확대 ④초·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16.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8-10p (2014 기말)
① 대학교육의 기회 제공 ②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③초·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④저소득층을 위한 교육기회 제공
`
17.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4 p8~10.(2013-2.1년대체)
① 전통적 학교교육의 강화 ② 집합식 교육훈련 기회 제공
③ 대학교의 등록금 문제 해결 ④ 초.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
18.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p8~10.(2014-1.4년대체)
① 평생학습사회 구현 ② 전통적 대학교육의 강화
③ 초.중등학교의 사교육비 문제 해결 ④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
19.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7-10p. (2013, 출석대체)
① 후문교육의 기회제공 ② 평생학습의 기회 제공
③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④ 초중등학교의 사교육비 문제 해결
`
20.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 중‘인터넷 수능 강의’ 혹은 ‘사이버 가정학습체제’의 운영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4, 10p (2011대체)
① 대학교육 기회 제공 ② 평생학습사회 구현
③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④ 초·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
2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 중‘사이버 가정학습체제’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4] 10p. (2012, 출석대체)
① 평생학습사회 구현 ② 대학교육 기회 제공
③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④ 초·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
22.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p7~10.(2014. 하계)
① 평생학습사회 구현 ②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강화
③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④ 초.중등 학교의 교육문제해결
`
23. 다음 중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라고 할 수 없는 것은? 2, 13-14p (2009대체. 2014기말)
①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② 시간 및 공간적 제약
③ 교수자의 낮은 참여율 ④ 효과적인 학습지원 시스템의 개발
`
24. 다음 중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13-14p. (2012, 기말)
① 시간 및 공간적 제약 ②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③ 효과적인 학습지원 시스템의 개발 ④ 원격교육의 질 관리
`
25. 원격교육의 실제적 문제 중 개별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합한 환경적,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튜터링 제도’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3, 13-14p (2011대체)
①시간과 공간적 제약 ②교수자의 낮은 참여율 ③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④원격대학 졸업자들의 사회적 인정
`
26.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 문제 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튜터링 제도’와 같이 개별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환경적,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3] 13-14p. (2013, 출석대체)
① 교육콘텐츠의 질관리 ② 시간과 공간적 제약
③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④ 원격대학 졸업자들의 사회적 인정
`
27. 다음중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p13~14.(2014-1.4년대체)
① 원격교육의 질 관리 ② 교육내용 전달 체제
③ 교수자의 낮은 참여율 ④ 학습자들의 중도 포기 현상
`
28.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 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튜터링 제도와 같이 개별 학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환경적.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3 p13~14.(2014. 하계)
① 시간과 공간적 제약 ② 원격교육의 질 관리
③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④ 원격대학 졸업자들의 사회적 인정
`
29.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학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합한 환경적,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대책 중 가장 종합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3, 14p (2010대체)
① 출석수업 ② 원격영상강의 ③ 튜터링 제도 ④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
30. 다음 중 원격교육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12~16p (2014 대체)
①학습자를 평가하기 위해서 ②원격교육의 질적 수월성 제고를 위해서
③원격교육의 문제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④면대면 교육과 비교하여 상응하는 효과를 주는지 알기 위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