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기출문제

[원격교육론] 1장

Goldfish 2015. 9. 4. 17:14

 

문제를 보면 교재의 각 페이지가 힌트로 있습니다.

교재에 줄을 긋는것은 필수이지요!

줄을 그어서 몇년도 나왔는지도 같이 적어주면

중요도를 더 알수 있겠지요

 

원격교육론 교재는 2009년 개편되었으며

09~15하계 까지 기출문제 입니다.

 

학우님 나름으로 교재에 표시를 해주세요~

각 기출문제를 보고 교재에서 정답을 찾은후 답글로 정답을 적어주세요~


1. 원격교육의 기초

 

1. 교수자와 학습자의 시간 및 공간상의 분리를 나타내는 다음의 표에서 원격교육에 해당하는 것끼리 묶인 것은? 5p (2009대체, 2015하계)

 

공간

동일

상이

시간

동일

()

()

상이

()

()

 

(), () (), () (), () (), ()

 

2. 교수자와 학습자의 시간 및 공간상의 분리를 나타내는 다음의 표에서 ()의 예에 해당하는 것은? 5p. (2012, 출석대체) (2013-2.1년대체)

 

공간

동일

상이

시간

동일

()

()

상이

()

()

 

출석수업 비디오 컨퍼런스 웹기반교육 전통적인 교실교육

 

3. 댄 콜드웨이가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라 구분한 교육 형태에서 각 칸과 그 예가 바르게 묶인 것은? p5.(2014-1.4년대체)

 

공간

동일

상이

시간

동일

()

()

상이

()

()

 

()-인공위성 활용 교육 ()-컴퓨터 랩 ()-교실교육 ()-웹 기반 교육

 

4. 댄 콜드웨이가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라 교육의 형태를 구분한 표에서 각 칸과 그 예가 바르게 묶인 것은? p5.(2014. 하계)

 

공간

동일

상이

시간

동일

()

()

상이

()

()

 

()-웹 기반 교육 ()-인공위성 활용 교육 ()-교실교육 ()-컴퓨터 랩

 

5. 쉴러서와 시몬슨(Schlosser & Simonson,2002)이 제시한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것은? p5.(2013-2.1년대체)

제도적 기반 학교와 교수자의 분리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의 공유

6. 쉴러서와 시몬슨이 제시한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것은? p5.(2014-1.4년대체)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제도의 뒷받침이 필요없는 자학자습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의 공유

 

7. 쉴러서와 시몬슨이 제시한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것은? p5.(2009대체)(2014. 하계)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제도의 뒷받침이 필요 없는 자학자습 교수자. 학습자. 학습자료 간의 연결성

 

8. 원격교육 개념적 특성 중 원격교육을 자학자습과 구분할 수 있고, 원격교육이 일정한 요건을 갖춘 기관을 통해 제공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5-6p. (2013, 출석대체)

제도적 기반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교수자, 학습자, 학습자료 간의 연결성

 

9. 다음 중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5-6p(2011대체)

제도적 기반 일방향적 원격통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 공유

 

10. 다음 중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6p(2015하계)

비형식교육상호작용적 원격통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 공유

 

11.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 중 원격교육이 학교, 기업, 정부기관, 사설 교육기관 등과 같이 일정한 수준을 갖춘 기관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5-6p. (2012, 출석대체)

제도적 기반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교수자, 학습자, 학습자료 간의 연결성

 

12.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p (2014-대체)

평생학습사회 구현 대학교의 등록금 문제해결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제공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13. 다음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은? 6p (2010대체)

원격교육은 ( )( )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형태이다.

 

학습자, 교육매체 학습자, 학습자 학습자, 교육장소 교수자, 학습자

 

14.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것은? 7p (2010대체, 2015하계)

초중등 교육의 대체 대학교육의 기회 제공 평생학습의 기회 제공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15.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것은? 8-10p (2009대체)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대학교육의 기회 제공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확대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16.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것은? 8-10p (2014 기말)

대학교육의 기회 제공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저소득층을 위한 교육기회 제공

 

17.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p8~10.(2013-2.1년대체)

전통적 학교교육의 강화 집합식 교육훈련 기회 제공

대학교의 등록금 문제 해결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18.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것은? p8~10.(2014-1.4년대체)

평생학습사회 구현 전통적 대학교육의 강화

.중등학교의 사교육비 문제 해결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19.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것은? 7-10p. (2013, 출석대체)

후문교육의 기회제공 평생학습의 기회 제공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초중등학교의 사교육비 문제 해결

 

20.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 중인터넷 수능 강의혹은 사이버 가정학습체제의 운영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0p (2011대체)

대학교육 기회 제공 평생학습사회 구현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2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 중사이버 가정학습체제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0p. (2012, 출석대체)

평생학습사회 구현 대학교육 기회 제공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22.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것은? p7~10.(2014. 하계)

평생학습사회 구현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강화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중등 학교의 교육문제해결

 

23. 다음 중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라고 할 수 없는것은? 13-14p (2009대체. 2014기말)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시간 및 공간적 제약

교수자의 낮은 참여율 효과적인 학습지원 시스템의 개발

 

24. 다음 중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라고 할 수 없는것은? 13-14p. (2012, 기말)

시간 및 공간적 제약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효과적인 학습지원 시스템의 개발 원격교육의 질 관리

 

25. 원격교육의 실제적 문제 중 개별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합한 환경적,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튜터링 제도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3-14p (2011대체)

시간과 공간적 제약 교수자의 낮은 참여율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원격대학 졸업자들의 사회적 인정

 

26.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 문제 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튜터링 제도와 같이 개별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환경적,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3-14p. (2013, 출석대체)

교육콘텐츠의 질관리 시간과 공간적 제약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원격대학 졸업자들의 사회적 인정

 

27. 다음중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와 가장 거리가 것은? p13~14.(2014-1.4년대체)

원격교육의 질 관리 교육내용 전달 체제

교수자의 낮은 참여율 학습자들의 중도 포기 현상

 

28.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 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튜터링 제도와 같이 개별 학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환경적.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p13~14.(2014. 하계)

시간과 공간적 제약 원격교육의 질 관리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원격대학 졸업자들의 사회적 인정

 

29.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학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합한 환경적,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대책 중 가장 종합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4p (2010대체)

출석수업 원격영상강의 튜터링 제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30. 다음 중 원격교육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2~16p (2014 대체)

학습자를 평가하기 위해서 원격교육의 질적 수월성 제고를 위해서

원격교육의 문제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면대면 교육과 비교하여 상응하는 효과를 주는지 알기 위해서

 

 

1. 원격교육의 기초

`

 

공간

동일

상이

시간

동일

()

()

상이

()

()

1. 교수자와 학습자의 시간 및 공간상의 분리를 나타내는 다음의 표에서 원격교육에 해당하는 것끼리 묶인 것은? 4, 5p (2009대체, 2015하계)

 

(), () (), () (), () (), ()

`

2. 교수자와 학습자의 시간 및 공간상의 분리를 나타내는 다음의 표에서 ()의 예에 해당하는 것은? [3] 5p. (2012, 출석대체) (2013-2.1년대체)

`

공간

동일

상이

시간

동일

()

()

상이

()

()

출석수업 비디오 컨퍼런스 웹기반교육 전통적인 교실교육

`

3. 댄 콜드웨이가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라 구분한 교육 형태에서 각 칸과 그 예가 바르게 묶인 것은? 4 p5.(2014-1.4년대체)

`

공간

동일

상이

시간

동일

()

()

상이

()

()

()-인공위성 활용 교육 ()-컴퓨터 랩 ()-교실교육 ()-웹 기반 교육

`

`

공간

동일

상이

시간

동일

()

()

상이

()

()

4. 댄 콜드웨이가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라 교육의 형태를 구분한 표에서 각 칸과 그 예가 바르게 묶인 것은? 2 p5.(2014. 하계)

 

()-웹 기반 교육 ()-인공위성 활용 교육 ()-교실교육 ()-컴퓨터 랩

`

5. 쉴러서와 시몬슨(Schlosser &Simonson,2002)이 제시한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p5.(2013-2.1년대체)

제도적 기반 학교와 교수자의 분리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의 공유

6. 쉴러서와 시몬슨이 제시한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3 p5.(2014-1.4년대체)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제도의 뒷받침이 필요없는 자학자습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의 공유

`

7. 쉴러서와 시몬슨이 제시한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3 p5.(2009대체)(2014. 하계)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제도의 뒷받침이 필요 없는 자학자습 교수자. 학습자. 학습자료 간의 연결성

`

8. 원격교육 개념적 특성 중 원격교육을 자학자습과 구분할 수 있고, 원격교육이 일정한 요건을 갖춘 기관을 통해 제공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5-6p. (2013, 출석대체)

제도적 기반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교수자, 학습자, 학습자료 간의 연결성

`

9. 다음 중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5-6p(2011대체)

제도적 기반 일방향적 원격통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 공유

`

10. 다음 중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1, 5-6p(2015하계)

비형식교육 상호작용적 원격통신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 공유

`

11.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 중 원격교육이 학교, 기업, 정부기관, 사설 교육기관 등과 같이 일정한 수준을 갖춘 기관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5-6p. (2012, 출석대체)

제도적 기반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교수자, 학습자, 학습자료 간의 연결성

`

12.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 6p (2014-대체)

평생학습사회 구현 대학교의 등록금 문제해결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제공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

13. 다음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은? 4, 6p (2010대체)

원격교육은 ( )( )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형태이다.

학습자, 교육매체 학습자, 학습자 학습자, 교육장소 교수자, 학습자

`

14.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7p (2010대체, 2015하계)

초중등 교육의 대체 대학교육의 기회 제공 평생학습의 기회 제공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

15.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8-10p (2009대체)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대학교육의 기회 제공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확대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16.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8-10p (2014 기말)

대학교육의 기회 제공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저소득층을 위한 교육기회 제공

`

17.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4 p8~10.(2013-2.1년대체)

전통적 학교교육의 강화 집합식 교육훈련 기회 제공

대학교의 등록금 문제 해결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

18. 다음 중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것은? 2 p8~10.(2014-1.4년대체)

평생학습사회 구현 전통적 대학교육의 강화

.중등학교의 사교육비 문제 해결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

19.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것은? [1] 7-10p. (2013, 출석대체)

후문교육의 기회제공 평생학습의 기회 제공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초중등학교의 사교육비 문제 해결

`

20.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 중인터넷 수능 강의혹은 사이버 가정학습체제의 운영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4, 10p (2011대체)

대학교육 기회 제공 평생학습사회 구현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

2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 중사이버 가정학습체제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4] 10p. (2012, 출석대체)

평생학습사회 구현 대학교육 기회 제공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 중등학교의 교육문제 해결

`

22.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와 가장 거리가 것은? 2 p7~10.(2014. 하계)

평생학습사회 구현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강화

기업의 직무훈련 기회 제공 .중등 학교의 교육문제해결

`

23. 다음 중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라고 할 수 없는 것은? 2, 13-14p (2009대체. 2014기말)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시간 및 공간적 제약

교수자의 낮은 참여율 효과적인 학습지원 시스템의 개발

`

24. 다음 중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13-14p. (2012, 기말)

시간 및 공간적 제약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효과적인 학습지원 시스템의 개발 원격교육의 질 관리

`

25. 원격교육의 실제적 문제 중 개별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적합한 환경적,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튜터링 제도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3, 13-14p (2011대체)

시간과 공간적 제약 교수자의 낮은 참여율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원격대학 졸업자들의 사회적 인정

`

26.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 문제 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튜터링 제도와 같이 개별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환경적,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3] 13-14p. (2013, 출석대체)

교육콘텐츠의 질관리 시간과 공간적 제약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원격대학 졸업자들의 사회적 인정

`

27. 다음중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와 가장 거리가 것은? 2, p13~14.(2014-1.4년대체)

원격교육의 질 관리 교육내용 전달 체제

교수자의 낮은 참여율 학습자들의 중도 포기 현상

`

28. 원격교육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 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튜터링 제도와 같이 개별 학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환경적.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3 p13~14.(2014. 하계)

시간과 공간적 제약 원격교육의 질 관리

학습자들의 높은 중도탈락률 원격대학 졸업자들의 사회적 인정

`

29.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학습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합한 환경적,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대책 중 가장 종합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3, 14p (2010대체)

출석수업 원격영상강의 튜터링 제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

30. 다음 중 원격교육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12~16p (2014 대체)

학습자를 평가하기 위해서 원격교육의 질적 수월성 제고를 위해서

원격교육의 문제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면대면 교육과 비교하여 상응하는 효과를 주는지 알기 위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