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제물 참고 자료
정신분석이론: 인간의 행동을 비합리적 무의식의 힘에 의해 통제
프로이드 |
아들러 |
융 |
*주요개념 1.기본가정 -정신결정론:행동을 결정하는 무의식이나 성격은 남근기까지의 욕구충족,방식여하에 따라 결정 -무의식적동기: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해 유발 2. 추동과 긴장감소 -추동:본능의 개념과 일치 -긴장감소:즐거움의 성취 3. 리비도: 인간행동을 일으키는 성적 에너지 |
*이론적 전제 :인간은 통일되고 자아일치된 성격구조로 창조적이며 의지적으로 자신의 지각에 따라 삶을 결정한다. 행동은 전생애에 걸쳐 변화 가능하며 자아실현의 욕구로 협동적 관계능력을 지닌다. |
*방법론적인 전제와 특징: 우리(주체)가 경험적으로 체험하는 모든 정신을 정신적 현실로 보고 있음 |
*성격구조 1.원초아(id):원초적 학습안됨 2.자아(ego):현실의 원칙에 따라 행동 3.초자아(superego):양심, 내면화되어 형성된것 |
*기본가정 1.자유론: 객관적 요인이 아니라 창조의 힘 2.합리성: 합리적 존재로 목표를 추구하는 존재 3.주관성: 본인의 지각이 반영 |
|
*발달단계 1.구강기 2.항문기 3.남근기 -오이디푸스콤플렉스 -엘렉트라콤플렉스 4.잠복기 5.성기기 |
*주요개념 1.열등감과 보상: 열등한 부분을보완 개선하여 다른 것으로 대치하려는 것을 보상 2.우월추구욕: 열등감을 보상하려는 선척적인 욕구 3.사회적관심: 선천적이기는 하나 개발되지 않으면 발현안됨 가족관계나 아동기 경험이 중요 4.생활양식 열등을 어떤 방식에 따라 보상하느냐에 따라 우월추구 개인적 목표과정이 달라짐 4-5세에 결정되나 생애에 걸쳐 변화 가능 -긍정적 양식: 독립된 성향 -부정적 양식: 열등감, 용기부족, 과제회피 |
*주요개념 1.정신: 퍼스낼리티 전체 2.리비도: 모든 형태의 활동에너지(추동) 3.무의식: 개인적 무의식과 함께 집단 무의식이 존재 4.원형: 집단무의식내의 심상 5.아니마: 남성내의 여성상 아니무스: 여성내의 남성상 6.그림자: 어둡고 사악한 동물적측면 7.페르소나: 가면 8.자기(self):의식세계의 중심 9. 대극과 보상 대극-본능과 원형이 억압 받을때 다른 방향으로 나타나는 작용 보상-다른방식과 내용으로 대치 |
|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아동의 병약과 허약체질 2.사랑의 과잉 3.양육자로부터의 거부 4.출생순위 5.초기기억 6.적응의 본질로서의 거리 (거리란 실패를 회피하기 위함) |
*성격유형 성격구분기준: 자아의 태도, 자아의 기능 태도- 외향, 내향 기능-사고/감정, 직관/감각 --- MBTI 성격유형 개발 |
행동주의 이론:관찰과 실험을 통해 결과를 예측하여 조건을 통제함
파블로프와 웟슨 |
돌라드와 밀러 |
스키너 |
*파블로프의 개먹이 실험이나 웟슨의 ‘앨버트의 공포조건화’실험을 통해 행동은 학습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간주함 *왓슨의 관점에서 아이들은 백지 상태로 보고 환경적조건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봄 |
*특징 자극과 반응의 과정에서 내적 상태가 개입된다는 점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다르다 무의식이라든가 고통을 회피하고자 하는 내적인 추동을 고려하는 점에서는 정신분석학적 개념도입 |
*방법론적인 특징: 1.인간의 행동은 외적인 자극에 의해 형성 2.모든 행동은 보상에 의해 형성되며 학습이 가능하다 3.모든 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므로 예측가능, 통제가능 4.인지적기능을 고려하지 않은 기계적 존재로만 본다 5.유전적 특성도 고려하지 않고, 인간존엄성에 대해 경시 |
*기본개념 1.고전적 조건화 2.일차신호체계 3.이차신호체계 4.일반화와 변별 5.소거와 탈 조건화 |
*행동을 일으키는 4가지 요소 1.추동: 내적인 자극 2.단서: 외부조건의 신호, 자극 3.반응: 행동 4.보상: 안전이나 불안해소, 포만감 등
|
*주요 개념 1.강화:보상(행동 유발하는 자극) 2.조작행동: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 습득된 행동 3.반응행동:자극에 대응한 행동 4.일차강화물: 유기체의 필요충족(물, 음식물 등) 5.이차강화물: 학습된 강화 (돈, 인정, 칭찬 등) 6.변별자극: 특정자극에 대한 반응에 강화가 주어지는지 알려주는 역할 7.반응률 8.강화스케줄: 고정간격 스케줄, 고정비율스케줄, 가변간격스케줄, 가변비율스케줄
|
|
*성격의 발달 :유아기부터 다양한 학습과정을 통해 습관이 형성되며 습관형성과정이 곧 성격의 발달과정이다 |
*성격: 성격은 습관이고 습관은 보상과 환경에 의해 형성 |
|
*적응의 본질 :갈등이 일어나면 어떻게 적응하는가? 1.목표에 접근할수록 강해진다 2.부정적 목표는 회피경향이 강하다 3.추동이 강해지면 접근, 회피경향이 강하다 4.두개의 반응이 경쟁하면 강한쪽이 이긴다 |
|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사회적 학습이론 (로터, 반두라) |
인본주의 (로저스, 매슬로우) |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1.인지적 기능 경시 2.동물의 실험결과에 의존이 옳은가? 3.복잡. 다양한 인간관계의 변화를 경시 4.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단순 도식화시킴
*사회적 학습이론의 주장 1. 인간의 행동형성과 변화에 인지적 기능 존재 2.외적인 자극은 받아질 때 만 영향을 미친다 3.직접 경험하지 않고 보고 듣는 것만을 통해서도 학습된다. |
*특징: 생득적으로 자신의 성장, 발달의 욕구를 지닌다고 보았다. 1.인지 능력 면에서 동물과 다르다 2.인간의 욕구 역시 동물과 달라서 안정, 애정, 자기실현의 욕구를 지닌다. 3.인간은 자기를 의식하고 자신을 만드는 존재 4.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존재
|
<로터> 인간의 행동은 인지기능고려, 개인적 해석에 따라 선택, 인간의 사고 예측 등 인지적 기능에 의해 선택 *주요개념 1.행동의잠재강도: 잠재가능성-외적자극, 보상이 아닌 상황에 의해 형성 2.기대: 목표를 성취할 가능성에 대한 기대 3.강화가치: 강화에 대한 선호도 *예언공식 *사회적 학습이론과 치료 |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는 것은 현재의 의식이라 하여 지금, 여기에서의 주체가 체험하는 의식을 이해해야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고 보는 관점 *주요개념 1.실현경향성: 생득적으로 자아실현 경향성을 지니고 태어난 진취적인 존재 2.자아개념:나에 대한 존재인식과 기능인식(나는 무엇을 할수 있는가)으로 자아개념의 발달이 곧 성격의 발달 3.불안과 방어 4.긍정적 존중욕구-가치조건 |
<반두라> 상호결정론 모델 *성격은 관찰학습, 대리강화. 자기조절, 자기효능등의 기제에 의해 형성 *인간의 행동은 관찰만해도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관찰학습이론으로 중요한 것은 학습의 모델, 즉 인간은 학습모델을 모방하면서 행동을 학습한다. *관찰학습: -관찰학습 현상 -관찰학습 과정 ㄱ. 주의과정:모델에 주목 ㄴ. 파지과정:기억하는 과정 ㄷ. 재현과정:시연 ㄹ. 동기과정:실제상황에서 재현토록 하는 심리 적 동기 *행동의 기제 - 자기조절:외적인 환경을 분석 판단하여 대응방식을 결정하는 것 자기관찰, 판단과정, 자기반응의 단계로 수행 - 자기 효능: 주어진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인간의 신념 자기효능감을 결정하는 요인: 성취경험, 대리경험 잘해낼수 있다고 듣는 말의 정도, 정서적 각성
|
<메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인간은 생득적으로 잠재력을 발달. 성장시키려는 본능적인 경향을 지님 *주요개념 1.욕구단계이론 생리적 욕구-안전에 대한 욕구-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자아존중의 욕구-자아실현의 욕구 :하위의 욕구일수록 강하고 우선순위가 높으며,하위욕구가 채워지면 다음단계의 욕구 생성 :인간의 행동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일어남 2.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결핍욕구: 결핍을 충족시키는 욕구로서 외부에 의해 충족 성장욕구:기본적 욕구의 충족 후 가치추구하는 자아실현의 욕구 3.자아실현인 *심리치료 1. 인간관계를 통한 치료 2. 통찰에 의한 치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