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learn.knou.ac.kr/

전공 교과과정

전공교과소개
교과목명 주요내용
교육의이해 교육현상의 원리를 규명해 나가는 학문인 교육학의 기본적 개념과 이론들을 학습한다.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기초 개념과 이론, 평생교육의 주요 주제 및 영역, 국제기구의 역사화 동향, 연구분야와 과제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형성한다.
생애발달과 교육 일간발달론을 교육학적 차원에서 조명해 보는 과목으로서, 전생애적 관점에서 발달이론을 정리하고 학습의 역할과 의미를 검토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교육심리학 인간과 학습에 관련된 주요 내용 즉, 인간관, 인간형성, 수업․학습이론, 부적응과 지도, 심리측정과 평가도구 등의 분야를 심도있게 다룬다.
원격교육론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과 필요성, 역사적 발전 과정, 주요 이론 등 원격교육에 대한 이해를 다지기 위한 기초에서부터 시작하여,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실제적인 지식과 전략들을 살펴본다.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이론 가운데 대표적인 이론들의 기초개념과 원리들을 살펴보고, 상담의 원리, 절차, 방법 등과 관련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태도와 기술을 습득한다.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이론적 기초 및 원리를 탐구한다.
다문화교육론 다양한 다문화교육현장에 투입되는 평생교육사들이 다문화사회 및 다문화교육의 원리와 잠재력을 이해하고, 세계시민성 실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학문적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중심적 개념과 이론 및 방법론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여성교육론 교육에 관한 여성주의적 논의를 검토함으로써 성인지적 관점에서 생활사태를 보는 안목을 키우고 여성주의 교육에 대한 기본 인식을 갖추도록 한다.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들을 이해하고, 교육과 사회문제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시각 및 이슈들을 정리하여 본다.
문화와 교육 인간의 삶 속에서 공유되고 있는 문화가 교육의 환경으로서 교육에 미치는 영향, 교육이 기존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문화의 창출에 미치는 영향 등 교육의 환경인 문화와 그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교육의 쌍방적 관계를 다룬다.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 방법의 이론적 기초, 성인학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인교육방법에 대한 일반적 방법론 및 지식과 태도 및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교육공학 효과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적인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교육실제에 대한 교육공학적 안목을 키우고, 실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갖도록 한다.
성인학습 및 상담론 성인 학습자의 제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인학습과 관련된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성인학습자들의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한 실제적인 지도방략의 습득과 태도/기술을 함양한다.
노인교육론 고령화 및 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년교육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과목이다.
평생교육경영론 국가 수준 평생교육의 이념, 제도 및 정책에 관한 관점을 형성하고, 개발 평생교육기관 수준의 경영원리, 운영기법을 학습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이론들에 대해 살펴보고, 그것을 이용하여 평생교육 대상과 내용에 따른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개발해 본다.
교육사 교육의 역사적 전개 과정을 공부함으로써 교육현상에 대한 역사적 안목을 형성해 나가는 데 그 목표가 있다.
직업·진로설계 직업과 진로를 전 생애적 관점에서 보고, 대상별․시기별 주요 진로주제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진로이론,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의 방법, 대상영역별 적용방법을 다룬다.
교육고전의 이해 동서양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와 실천가들의 작품을 직접 읽고 공부함으로써 그들의 교육사상과 이론에 대해 보다 심화된 이해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지역사회교육론 지역을 사회와 교육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지역의 맥락 속에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파악하고, 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심리검사 및 측정 인간의 지적인 능력, 성격, 흥미, 가치관 등과 같은 제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데 필요한 심리이론과 측정이론을 검토하고, 그 교육적 활용방법을 익힌다.
교육문제연구론 교육의 문제를 교육에서 무엇인가 잘못된 것으로 보지 않고 이론적으로 검토해 보아야 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교육의 본질에 비추어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한다.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행정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실천과정에 적용하며, 더 나아가 교육행정의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도록 한다.

 

처음으로 > 교과정보 > 교과과정

교과과정

Posted by Goldfis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