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학과

교육학과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대상 학년

2학년

공통

다음의 2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A4용지 5(글자크기 10pt) 정도로 작성하시오. (30점 만점)

1.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교재 3장에 서술된 세계화와 국민국가의 운명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참조하면서 남북통일의 필요성 또는 불필요성에 대해 논해 보시오.

2. 신자유주의는 흔히 국가의 후퇴와 시장의 공세라는 모호한 뜻으로 정의된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국가가 후퇴하고 시장이 지배력을 얻 것을 보여주는 사례들을 찾아보고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로 신자유주의화 되었는지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주의사항]

1. 모든 참고자료의 이용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함.

2. 교재를 인용하는 경우에도 출처는 반드시 밝혀야 하며, 학생 간 상호 표절을 포함하여 상업자료나 타인의 글을 무단 도용할 경우 표절로 간주하겠음.

재소자용

데이비드 하비의 [신자유주의: 간략한 역사](한울 아카데미, 2014)를 읽고 신자유주의란 무엇인지에 대해 정리한 후 우리 사회의 신자유주의화를 보여주는 사례들을 찾아서 A4용지 5(글자크기 10pt) 정도로 작성하시오. (30점 만점)

대상 학과

교육학과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대상 학년

4학년

공통

1. 공지된 추천도서 가운데 한 권 이상을 참고하여, 자신의 학번 끝자리에 맞춰 지정된 과제에 대한 과제물을 400자 원고지 15쪽 분량 정도 (A4용지 5) 분량으로 작성하시오. 추천도서 이외의 도서를 참고해도 무방하나,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추천도서를 참고하도록 권장하며, 기타 도서를 참고한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함. 교재를 인용하는 경우에도 출처는 반드시 밝혀야 하며, 학생 간 상호표절을 포함하여 상업자료나 타인의 글을 무단 도용하거나 표절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작성하시오.

 

2. 어느 유형에 대해 과제물을 작성하든, 해당 문제를 사회문제로서 보는 시각이 드러나는 것이 중요함을 숙지하시오.

A

(학번 끝자리

1, 2)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B

(학번 끝자리

3, 4)

현재 한국사회의 에너지 문제는 어떤 상태인지 서술한 후,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사회문제로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하시오. (30점 만점)

C

(학번 끝자리

5, 6)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D

(학번 끝자리

7, 8)

현재 한국사회의 노동문제가 한 세대 전의 노동문제와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E

(학번 끝자리

9, 0)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30점 만점)

재소자용

문제는 D형과 동일.

참고도서:왜 우리는 행복을 일에서 찾고, 일을 하며 병들어 갈까, 요아힘 바우어, 책세상

 

<한국사회문제 과제물 참고도서>

 

 

A

① 『학교와 계급재생산, 폴 윌리스, 이매진

② 『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 조한혜정, 또하나의문화

③ 『그리고 학교는 무사했다, 하승우 외, 교육공동체 벗

④ 『교사, 입시를 넘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외, 우리교육

⑤ 『팔꿈치 사회-경쟁은 어떻게 내면화 되는가, 강수돌, 갈라파고스

⑥ 『엄마의 탄생-대한민국에서 엄마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김보성 외, 오월의 봄

⑦ 『인권, 교문을 넘다-학생인권 쟁점탐구, 인권교육센터, 한겨레에듀

 

B

① 『태양과 바람을 경작하다, 이유진, 이후

② 『세계를 집어삼키는 검은 기업, 한스 바이스 외, 숨쉬는 책공장

③ 『후쿠시마에 산다-원전 제로를 향하는 사람들, 신문 아카하타 사회부, 나름북스

④ 『탈핵 학교-밥상의 안전부터 에너지 대안까지 방사능 시대에 알아야 할 모든 것, 김익중 외, 반비

⑤ 『밀양을 살다, 밀양구술프로젝트, 오월의 봄

⑥ 『값싼 음식의 실제 가격, 마이클 캐롤런, 열린책들

 

C

① 『청년, 난민되다, 미스핏츠, 코난북스

②『덕후감-대중문화의 정치적 무의식 읽기, 김성윤, 북인더갭

③ 『개인주의자 선언 판사 문유석의 일상유감, 문유석, 문학동네

④ 『일회용 청년-누가 그들을 쓰레기로 만드는가, 헨리 지루, 킹콩북

⑤ 『능력주의는 허구다-21세기에 능력주의는 어떻게 오작동되고 있는가, 스티븐 J. 맥나미 외, 사이

⑥ 『공부 중독, 엄기호, 위고

 

D

① 『나는 지방대 시간강사다, 3091201, 은행나무

② 『왜 우리는 행복을 일에서 찾고, 일을 하며 병들어 갈까,

요아힘 바우어, 책세상

③ 『가난을 팝니다, 라미아 카림, 오월의 봄

④ 『그림자 노동, 이반 일리치, 사월의 책

⑤ 『우리는 왜 이런 시간을 견디고 있는가-삶을 소진시키는 시간의 문제들,

노동시간센터 외, 코난복스

⑥ 『기록되지 않은 노동 숨겨진 여성의 일 이야기,

여성노동자글쓰기모임, 삶창

⑦ 『, 여성노동자 2, 이경옥 외, 그린비

 

E

① 『예민해도 괜찮아-불쾌한 터치아 막말에 분노하는 당신을 위한 따뜻한 직설, 이은의, 북스코프

②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리베카 솔닛, 창비

③ 『그것은 썸도 데이트도 섹스도 아니다, 로빈월쇼,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

④ 『빨래하는 페미니즘, 스테퍼니 스탈, 민음사

⑤ 『섹슈얼리티는 정치학이다, 이성은, 서해문집

⑥ 『사랑은 사치일까?, 벨 훅스, 현실문화

⑦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창비

 

대상 학과

교육학과

교과목명

자원봉사론

대상 학년

4학년

공통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재소자용

신이 속한 상황 속에서 가능한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 자원활동의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었는지 향후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나 발전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해 보십시오.

 

 

 

Posted by Goldfis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