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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적조사와 질적조사의 유형

 

 

1. 사회복지조사의 개념 : 사회복지란 국민의 생활 안정 및 교육, 직업, 의료 등의 보장을 포함하는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 즉 넓은 의미의 사회적 방책을 총칭한다. 오늘날의 사회복지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를 기본으로 하면서도 점차 일반 국민과 지역사회를 위한 보편적 욕구와 서비스  충족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이는 사회 복지는 시대와 상황 그리고 사회 환경에 따라 사회복지의 요구분야가 다르기 때문이며, 따라서 사회복지조사란 사회사업의 계획 및 시행에 따르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원인 및 해결방안을 찾고 이를 토대로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념을 확대하고 일반화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체계적이고 평가적인 조사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사는 연구목적, 용도, 시간적  차원, 자료수집 기법, 조사상황, 조사대상의 규모와 범위, 조사 및 분석단위, 접근방법 등 여러 가지   분류기준에 의해 구분될 수 있다. 이번 과제는 그 중에서 양적조사와 질적조사의 유형에 대하여 파악 하여 보고 그 차이점 및 특성 등을 알아보기로 한다.

 

2. 질적 조사 

 

  1) 개념 : 질적 조사는 사회복지조사 방법 중 자료수집 기법에 따른 분류에 의해 구분되는 조사 방법 중의 하나로써 언어, 행동 등의 상황과 환경적・맥락적 요인을 조사하여 글, 그림, 소리 등의 질적 표현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해석하고자 하는 조사유형이다. 이와 같은 연구는 특정 활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가, 또는 그와 같은 활동이 어떻게   평가되는가 하는 문제보다는 연구자는 그러한 활동의 ‘질’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질적 조사는 보다 전체적인 설명에 주안점을 두고 특정 활동이나 상황의 상세한 면을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목적 : 질적 조사는 한 사람이나 일정한 환경, 한 집단의 문화적 패턴과 관점 한 집단의 매일의 활동과 사회적 구조 사이의 관계 그리고 참여자들이 경험하는 현상 등에 관심을 둔다. 이러한 질적   조사는 조사자가 현장에 집중적으로 참여하고, 참여한 현장 활동으로 부터 세부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그 수집된 자료의 의미를 해석하고 종합하는 과정을 거치며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조사자는 종종 문제형성 자료 수집, 자료 분석 그리고 결과 제시 단계를 이리저리 넘나드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이러한 과정에서 조사자는 얼마든지 새로운 발견점을 토대로 조사 질문을 재구성하거나 새로운 조사 대상을 찾고자 시도할 수도 있으며 새로운 질문을 갖게 되기도 한다.

   

3) 특징 :

      ㉮. 질적 조사에서 자연적 장면은 자료의 직접적인 출처가 되며, 조사자는 중심 도구가 된다. 따라서 질적 조사자는 조사 상황에 조작을 가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을 기록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어떤 상황적 변인을 조작하거나 통제하거나 제거하려고 하지 않는다.

      ㉯. 질적 자료는 수치보다는 글이나 그림의 형태로 수집된다.

      ㉰. 질적 조사자는 조사 결과 뿐 아니라 조사 과정을 중요시한다.

      ㉱. 질적 조사자는 자료를 귀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즉, 질적 조사는 구체적인 관찰에서부터 출발해서 일반적인 원리를 구축한다는 의미에서 귀납적이다

     ㉲. 질적 조사는 총체적 관점을 선호한다. 질적 조사자는 특정 상황에 있어서 통일적인 특성, 즉 총체성(totality)을 찾으려고 한다. 총체적 접근 방법에서는 소수의 선정된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측정하고 조작하는 대신에, 연구 상황에 대한 포괄적이고 온전한 모습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려고 한다. 이러한 총체적 관점은 독특성, 복잡성 및 상호관련성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한다.

 

  4) 방법 :

      ㉮. 관찰을 통한 현지조사 : 조사 대상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시각, 청각과 같은  감각기관을 통해 언어, 행동, 현상 등을 인지하고 이를 통해 질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관찰에 의한 현지조사는 대규모의 조사대상에 대해 적용하기 어려운 방법이며 주로 작은 규모의 대상이나 집단 구성원을 장기간에 걸쳐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조사자는 먼저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 대상으로 특정 집단이나 지역사회를 결정한    이후, 그 사회적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관찰을 통해 조사를 수행한다. 이 때, 연구자가 조사대상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면서 관찰하는 방법과 제 3자의 입장에서 관찰  하는 방법이 있다.

      ㉯. 역사적 방법 : 역사적 자료를 이용하여 과거 어떤 시대의 사회현상이나 사건을 연구하는 조사방법을 의미한다. 조사자는 주제에 따라 과거의 한 시대나 사건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거나, 다른 시대나 사건과 비교한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조사자는 먼저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책, 문서, 신문, 사진, 관련자와의 면담 등의 다양한 자료원을 통해 자료를 수집 하며 수집된 자료의 내용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다.

 

   5) 유의점 :

       .객관성 : 연구자가 연구주제를 선정하는 단계에서는 개인적인 관심 또는 개인의 가치관이 개입될 수 있지만, 일단 연구주제가 선정된 후부터는 연구자의 개인적인 성향이나 편견, 가치관 등이  연구 과정이나 결과에 개입되지 않아야 한다.

       . 경험가능성 : 연구의 주제나 개념들은 일상적으로 관찰하거나 경험할 수 있어야하며 경험적으로 검증될 수 있어야 한다.

       . 정확성 : 연구에 등장하는 개념들은 연구결과의 이해도와 재생가능성을 증진  하기 위해 명확하고 정확하게 규정되어야 한다.

       . 재생가능성 : 타 연구자들이 연구결과를 재생할 수 있도록 연구절차와 세부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해야 한다. 조사연구에 있어서 완벽하게 연구는 불가능하며 모든 연구결과물은 재생과 비판에 개방적이어야 한다.

       ㉲. 의사소통 : 연구자는 연구보고서 등을 통하여 연구결과물을 타인들에게 공개  하여 창출된 지식을 공유해야 하며, 비판과 새로운 아이디어에 개방적이어야 한다.

 

 

3. 양적 조사

   

1) 개념 : 양적 연구는 비실험 연구와 실험 연구로 구분된다. 비실험 연구에는 기술, 상관, 인과-비교  연구가 있다.

 

    2) 목적 :

       . 기술 연구(조사 연구와 발달 연구)는 특정 현상을 기술하는 지식을 산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 상관 연구는 두 개 이상 변인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데 초점을 둔다

       . 인과-비교 연구는 실험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변인들 간의 인과 관계를 확인  하는데 목적이 있다.

 

    3) 특징 : 실험 연구는 진실험과 준실험 그리고 단일 피험자 연구로 구분된다. 진실험 설계는 피험자의 무선 배치를 전제로 하는 반면, 준실험 설계는 피험자의 비무선 할당을  전제로 한다. 단일 피험자 연구는 단일 피험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징이 있다.

 

    4) 방법 :

       가. 연구 주제 : 주제가 명료하게 진술되었는가? 주제가 제목에 정확하게 반영되었는가? 주제가 이론적, 실제적으로 유의미한가? 주제의 이론적 근거가 명세적인가?

개념과 다른 가정들이 명료하고 정당한가?

       나. 관련 문헌 : 선행 연구와 문제 사이의 관계가 명료한가? 선행 연구 고찰이 적합하고 유의미하며 잘 조직되어 있는가? 선행 연구 고찰이 포괄적이고 이해가능한가? 참고 문헌에 신구의 주요 연구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다. 연구 문제/가설: 연구 문제와 가설이 명료하고 정확한가? 연구 문제가 해결 할 수 있도록 진술되어 있는가? 가설이 검증 가능한 형태로 진술되어 있는가?

       라. 방법론/절차 : 핵심 변인들이 정확하게 확인되고 정의되어 있는가? 연구 방법과 설계가 정확하게 기술되어 있는가? 연구 방법이 연구 주제와 문제와 일치하는가? 연구의 장단점이 충분히 기술되어 있는가? 모집단과 표본이 충실히 기술되어 있는가? 표집 방법이 적합하며, 표본이 편향되어 있지 않는가? 표본이 건전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만큼 대표성이 있으며 충분한가?

       마. 도구 (측정, 관찰, 질문지 등) : 측정치가 연구의 핵심 변인들과 부합되는가?

측정치가 연구 목적에 비추어 타당하며 보충 자료가 제시되었는가? 측정치가 연구 목적에 비추어 신뢰로우며 보충 자료가 제시되었는가? 측정의 실행이 명료하게 기술되어 있는가?

자료 수집과 면접 그리고 기록 절차가 충분하고 명료하게 기술되어 있는가? 채점과 판단 유목이 명료하고 확실한가? 채점자와 판단자의 자격이 기술되어 있는가? 채점자들 간의  신뢰도가 기술되어 있으며, 적합한가? 예상되는 판단상의 편견이 확인되고 통제되었는가?

       바. 통계적 분석 : 적합한 분석 방법이 선정되고 기술되었는가? 적용된 방법들이  정확한가? 분석 결과가 명료하게 제시되고 보고되었는가? 표와 그림에 제시된 자료가 해석가능한가? 텍스트에 제시된 정보가 표와 그림에 수록된 내용과 일치하는가?

       사. 해석/결론 : 해석이 자료에 근거한 것인가? 결과가 연구 문제와 가설 검증을  담고 있는가? 결론이 논리적이며 증거로 입증되는가? 결론이 통계적 유의성과 실제적 유의성에 비추어 도출되었는가? 진술된 결론의 일반화 가능성이 보장되는가? 추론과 의견이  명료하게 제시되었는가?, 결과가 다른 연구 성과와 관련이 있는가? 연구자의 편견이 반영 되어 있는가? 결과의 함의가 진술되어 있으며, 후속 연구가 제안되어 있는가?

       아. 최종 질문 : 연구가 조직적이며 논리적, 흥미로운가? 연구의 한계와 불일치가 제시되어 있는가? 참고문헌과 표, 그림이 정확하며 중요한 부록이 제시되어 있는가? 논문의 경향이 공정한 태도를 반영하고 있는가? 연구가 반복이 가능하도록 명료하고 충실하게 기술되었는가? 연구의 결과가 그 분야에 신뢰로운 지식을 제공했는가?

 

4. 질적조사와 양적 조사의 비교 1

   사회복지조사 방법의 다양한 분류 중에서 자료수집 기법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 바로   질적 조사와 양적 조사이다. 양적 조사는 대상의 속성을 수적, 계량적으로 표현하고 그들의 관계를 통계적인 분석에 의해 밝혀내는 조사유형을 말하고 질적 조사는 언어, 몸짓, 행동 등의 상황과 환경적 요인 등을 조사하여 글, 그림, 소리 등의 질적 표현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해석하고자 하는 조사유형을 말한다.

 

질적조사

양적조사

객관성과 주관성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되지 않은  완전한 객관적인 관찰이라는 것도 믿지 않으며 관찰이라는 바로 그 행위가 연구되는 현상에도 영향을 준다고 본다. 조사자와 조사 대상자들의 주관적인 인지나 느낌, 해석 등을 모두 합법적인 자료들로 간주. 즉, 조사자 각각의 준거틀을 사용

관찰자로부터 독립된 객관적인 현상이 존재한다고 보고 정형화된 측정과 척도를 사용

결과와 과정에 대한 관심

과정에 관심

산출결과에 관심

절차의 유연성

유연하고 주관적 조사에 필요한  절차나 단계들을 사전에 엄격하게 결정하지 않으며 조사연구자들은 그것들에 구애를 받지 않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들을 채택. 연구자들의 경험이나 조사 단계나 절차들을 결정하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설명적인 개념들을 추출

객관적이고 폐쇄적

방법

탐색, 발견, 서술 지향의 귀납적  방법

가설검증, 사실확인, 추론 지향의

연역적 방법

일반화의 한계

도출되는 이론들이 잠정적이라는 특성을 가지면서 일반화에 한계

합리적 일반화 가능

조사대상에 대한 가정

동태적

안정적

산출 결과

타당성, 실질적

신뢰성

종류

관찰을 통한 현지조사, 역사적 방법

질문지 조사, 면접, 실험, 내용분석, 기존 통계자료 분석 등

 

5. 질적 조사와 양적 조사의 비교 2

양적 조사

질적 조사

계량적․ 축소주의적․ 결과지향적

확장주의적․ 과정지향적

질문지와 같이 정형화된 측정도구와 척도 활용

정형화된 측정도구 없이 조사자의

준거틀을 사용

조사가 객관적으로 수행됨

통제되지 않은 자연상태에서 주관적으로 수행됨

가설 검증, 사실 확인, 추론 지향

탐색, 발견, 서술 지향

연역법 사용

귀납법 사용

논리 실증주의

현상학

조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 높음

조사결과의 일반화 어려움

조사대상이 안정적이라고 가정

조사대상이 가변적, 동태적이라고 가정

신뢰성 있는 계량적 자료 산출

타당성, 실질적 깊이 있는 자료 산출

 

 
 

 

출처:http://cafe.daum.net/haksa369?t__nil_cafemy=item

 
 
Posted by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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