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udy.zum.com/book/15190

양적 연구 방법(실증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해석적 연구 방법)

목차

 

 

양적 연구 방법(실증적 연구 방법)

 


1. 의미

경험적 자료를 수집하고 계량화하여 사회·문화 현상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연구 방법


2. 전제

  • 자연현상과 사회·문화 현상은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음
  • 자연 과학적 연구 방법을 사회·문화 현상에 적용할 수 있다는 방법론적 일원론 주장


3. 목적

▶ 사회·문화 현상의 일반적인 법칙을 발견하거나 설명하고자 함


4. 특징

  • 추상적인 개념을 객관적인 관찰이 가능하도록 하는 개념의 조작적 정의 과정을 거침
  • 경험적, 통계적 연구
  • 가설 검증 및 법칙 발견에 유리
  • 객관적이고 정밀한 연구 가능


5. 절차

▶ 문제 인식 → 가설 설정 → 연구 설계 → 자료 수집 → 자료 분석 → 가설 검증 → 결론 도출(연역적 연구 방법)


6. 양적 연구의 사례


 

<서울 지역 가구 소득별 월평균 사교육비>


월평균 소득 수준

월평균 사교육비 지출액

199만 원 이하

24만 5,600원

200만~399만 원

39만 6,400원

400만~599만 원

63만 100원

600만 원 이상

80만 7,600원

 

*예체능을 제외한 교과(국∙영∙수 등) 사교육비 지출액


  • 서울 지역 가구당 월평균 사교육비가 소득 규모에 따라 최대 3.3배나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교육청이 배oo △△대 교수(교육학)팀에 연구 용역을 의뢰해 공개한 '서울 교육 비전 2030 보고서'를 보면, 설문 조사에 참여한 서울 시내 학부모 1,760명 가운데 사교육비 지출 현황에 대해 답한 706명의 학부모 중 가구당 월평균 소득이 199만 원 이하인 가구에서 지출하는 월평균 일반 교과 사교육비 지출액은 자녀 한 명당 24만 5,600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월평균 소득이 600만 원 이상인 가구의 사교육비 지출액은 80만 7,600원으로, 199만 원 이하 가구의 3.29배나 됐다.


-oo 신문, 2011. 03. 17.

 


  • 위와 같이 소득, 사교육비와 같은 수치화된 자료를 바탕으로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일반화된 법칙을 발견하고자 하는 것을 양적 연구 방법이라고 함

  • 양적 연구 방법은 자료를 계량화하여 객관적이고 정밀한 연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7. 한계

  • 계량화하기 어려운 영역의 연구에 부적합
  • 인간의 의식과 행위에 대한 깊이 있는 접근이 어려움


 

질적 연구 방법(해석적 연구 방법)

 


1. 의미

연구자의 직관적인 통찰로 사회·문화 현상의 의미를 해석하고 이해하려는 연구 방법


2. 전제

  • 자연현상과 사회·문화 현상은 본질적으로 다르므로 자연 과학적 연구 방법을 가치 함축적인 사회·문화 현상에 적용할 수 없다는 방법론적 이원론 주장
  • 사회는 행위자에 의해 구성되며, 개인들은 지속적으로 상호 작용을 함


3. 목적

▶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목적으로 함


4. 특징

  • 대화록, 관찰 일지, 비공식적 문서 등의 자료 활용
  • 주관적 의식에 대한 심층적 이해
  • 인간 행위의 동기와 의미 중시


5. 절차

▶ 문제 인식 → 연구 설계 → 자료 수집 → 자료 처리 및 해석 → 결론 및 적용(귀납적 연구 방법)


6. 질적 연구의 사례


 

 

실업자들에 대한 면접을 통해 알 수 있었던 것은 이들이 거창한 꿈을 가지고 자신의 미래를 개척하거나 장밋빛 전망을 꿈꾸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었다. 그들은 자신의 처지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을 만큼 현실적인 모습이었다.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하여 `남들에게 손 안 벌리는 것', `애들 건강하게 잘 크고 남들이 하는 만큼 하는 것', `나중에 자식들에게 짐이 되지 않는 것', `우리끼리 화목하게 사는 것' 등 현실적인 답변을 하였다. 다만 경제적으로 다소 궁핍하고 실업 이전보다 할 수 있는 사회적 기회가 줄어든다고 하더라도 지금보다 더 나빠지지 않기를 바라고 있었다. 이렇게라도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할 수만 있다면 다시 용기를 내서 미래를 개척해 볼 수 있다는 희망도 품고 있었다.


- 박철민, "현실적 위기로서의 실업과 일상생활의 재구성" -

 


  • 위와 같이 심층 면접을 통해 실업자들의 심리와 의식을 깊이 있게 연구하여 해석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 방법을 질적 연구 방법이라고 함

  • 질적 연구 방법은 연구자의 경험, 지식, 직관적 통찰을 활용하여 연구 대상자의 주관적 의식과 행동을 이해하고자 함

 


7. 한계

  • 연구자의 주관적 가치 개입 우려
  • 객관적인 법칙을 발견하여 일반화하기 어려움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의 비교

 


1. 양적 연구 방법의 예시


양적 연구 방법의 예시


2. 질적 연구 방법의 예시


질적 연구 방법의 예시


  • 1은 부부 간의 사랑을 수치화된 자료를 통해 분석하려는 양적 연구이고, 2는 연구 대상자의 주관적 의식과 행동을 해석하고 이해하려는 질적 연구

  • 객관적이고 정밀한 양적 연구, 심층적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질적 연구를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함

 


 

관련문제

문제

01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연구 방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보기>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선택지

 

① 사회·문화 현상을 질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② 사회·문화 현상은 의미 분석을 통해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③ 사회·문화 현상을 자연 과학과 같은 방법으로 탐구할 수 있다고 본다.

④ 비공식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사회·문화 현상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려고 한다.

⑤ 연구자가 연구 대상의 입장과 관점에서 일상적인 삶의 의미를 해석하고자 한다.

 

정답 :

 

 

해설 :

 

▶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말은 사회·문화 현상이 자연현상과 달리 인간의 의도와 가치가 담겨 있으므로 자연현상처럼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자연 과학적 연구 방법을 사회 과학의 연구에 적용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을 방법론적 이원론이라고 하며 이는 질적 연구 방법의 전제이다.

▶ ① 질적 연구 방법과 관련된 속담이다. ② 질적 연구 방법은 사회·문화 현상에 담긴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④ 질적 연구 방법은 낙서, 일기 등과 같은 비공식적 자료를 활용한다. ⑤ 질적 연구 방법은 연구자가 연구 대상을 직관적 통찰이나 감정 이입적 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문제

01

 

다음 글에서 지은이가 수행한 연구 방법의 특징은?

 

<보기>

 

 

지은이는 방학 동안 봉사 활동을 하는 사람과 만나서 봉사 활동을 하게 된 계기와 봉사 활동을 하는 이유, 그리고 봉사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하며 봉사 활동의 의미에 대해 연구하였다.

 

 

선택지

 

① 사회 현상을 정확하고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② 연구자와 연구 대상 간에 일정한 거리가 유지된다.

③ 주로 관찰과 실험을 통하여 이를 검증하는 과정을 거친다.

④ 연구자의 직관적 통찰을 통해 사회 현상의 의미를 해석한다.

⑤ 사회 현상 속에 존재하는 일반 법칙을 발견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정답 :

 

 

해설 :

 

▶ 지은이는 봉사 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면접법을 활용하여 봉사 활동을 하는 이유와 느낀점 등을 연구하는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질적 연구 방법은 연구자의 직관적 통찰을 통해 사회 현상의 의미를 해석한다.

▶ ①, ⑤는 양적 연구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② 질적 연구 방법은 인간의 주관적 영역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수행하기 때문에 연구자와 연구 대상자 간의 심리적 거리가 가까워야 한다. ③ 질적 연구 방법은 면접이나 참여 관찰과 같이 심층적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자료 수집 방법을 활용한다.

 

Posted by Goldfish
,